가정폭력이란?

이런것도 가정폭력입니다

가정폭력발생시 이렇게 합니다.

가정폭력피해자를 위한 다방면의 지원

가정폭력 관련 Q&A집

가정폭력 관련 질문과 답변(질문, 답변)
질문 답변
가정폭력을 당했거나 목격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12나 1366에 신고하여 주소와 위급 상황을 정확히 말해주세요.
당신의 실천이 가정폭력을 막을 수 있어요.
폭력이 경미해도 신고를 받아줄까요? 가능해요. 경미한 폭력도 폭력이며,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정당화 될 수 없어요.
출동한 경찰관에게 본인이 필요한 도움을 요청하세요.
이웃이 신고했다가 보복당하면 어쩌죠? 신고자의 신원은 밝히지 않아요. 염려하지 마시고 신고해 주세요.
112는 좀 부담스럽다고요? 여성긴급전화 1366 또는 가까운 가정폭력상담소로 연락해 주세요.
신고하면 바로 이혼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신고와 이혼은 별개의 문제예요. 폭력이 발생했을 때 경찰에 신고를 하는 것은 피해자의 정당한 권리예요. 신고를 한 후 어떻게 처벌할 것인지는 피해자 본인이 나중에 결정하면 돼요.
한국말을 잘 모르는 이주여성인데도 도움을 요청할 수 있나요? 이주여성긴급지원센터(1577-1366)에서 13개 언어로 모국어 상담을 할 수 있어요.
이웃들 말로는 경찰이 와도 잘 도와주지 않는다고 하는데 신고해도 아무 소용없는 거 아닌가요? 가정폭력은 4대악에 해당되는 중대범죄이며, 경찰 출동은 의무화되어 있어요.
신고를 했는데도 경찰이 그냥 돌아갔다면 직무유기에 해당된다고 단호히 말하세요.
가족을 어떻게 전과자로 만드나요? 가정보호사건은 전과기록이 남지 않아요.
남편의 가정폭력이 있어서 신고를 할때 가정보호사건으로 처벌을 요청하세요. 가정폭력법에 따라 처벌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형사사건과 달리 전과자가 되지 않아요.
사실혼 관계인데 신고해도 되나요? 사실혼 관계도 가족구성원의 범위에 해당돼요. 신고할 수 있습니다.
치료비, 법률지원 받을 수 있는 곳도 있나요? 가정폭력상담소 및 1366, one-stop지원센터에서 연계지원 가능해요.
아이를 데리고 머물 수 있는 곳이 있나요? 피해자가 원하면 상담을 통해 쉼터에 동반자녀와 함께 머무를 수 있어요.
단기쉼터는 6개월, 장기쉼터는 2년 이내, 임시보호는 최대 7일까지 머무를 수 있어요.
보호시설 퇴소 후 또는 가정복귀가 어려운 경우에는 피해자의 자립지원을 위한 심의 를 거쳐 주거공간(그룹홈)을 지원받을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