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순 / 수원시영통도서관장

정조의 꿈이 살아 숨 쉬는 곳, 수원시 도서관

도서관어린이실

도서관어린이실

수원은 "매일매일 시간을 만들어 독서하라"는 정조의 정신이 곳이다. 정조는 온 백성에게 독서의 생활화를 장려한 군주였다. 즉위하자마자 창덕궁 후원에 규장각을 세우고 우리나라 책은 물론 중국책까지 보관하면서 문신들의 재교육 및 학문과 정책을 토론하는 오늘날의 도서관을 운영하였다. 수원에 정리소를 설치하여 의궤 활자본을 만들어 출판활동을 활성화하였다는 기록도 있다.

수원은 1956년에 처음으로 공공도서관(수원시 교동)이 건립되었다. 이는 전국에서 세 번째로 세워진 것이며, 1980년 현재의 수원시립중앙도서관 모습의 이전 신축을 시작으로 6개의 공공도서관, 3개의 어린이 도서관, 5개의 위탁기관 도서관으로 확충되었다.

시민들이 읽을 책은 시민들의 손 닿는 곳에

수원시 공공도서관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책을 접할 수 있는 독서환경과 독서분위기를 조성하여 책 읽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다.
수원시민이라면 5권씩 2주일간 대출할 수 있으며, 1개의 회원카드로 9개 공공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할 수 있다. 도서관간 책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서비스 <책수레>, 도서관을 이용하기 어려운 장애우와 임산부 및 영아를 위한 도서 택배 서비스인 <두루두루>와 <내 생애 첫 도서관>도 운영하고 있다. 또 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다문화기관 등 소외계층에는 책을 들고 직접 찾아가는 순회대출과 독서프로그램 등도 지속적으로 늘려가는 중이다. 또한 종이책뿐 아니라 전자책을 구축하여 가정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PC에서만 제공되던 서비스가 모바일 서비스로 확대되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수원시에는 14개의 공공도서관에 170만 여 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수원시민들은 1일 평균 18,000여명이 공공도서관을 찾으며, 1일 평균 3천 여 명의 시민이 1만1천 여 권의 도서를 대출하고 있다.

선진국이나 우리나라 다른 지역에 비해 부족한 공공도서관서비스를 위해서 2017년까지 공공도서관 10개관을 더 확충할 것이다. 또 작은도서관과의 도서정보를 공유하여 동네 가까이에 책이 있고, 지하철역에 자동화장비를 설치하여 출퇴근 시에도 책을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수원시 도서관, 특별한 것이 있다!!

우리 자녀에게 천체망원경으로 밤하늘의 별과 달을 관측해보고, 3D 화면으로 우주를 여행하는 체험으로 미래에 대한 커다란 꿈을 꾸게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만석공원에 있는 슬기샘어린이도서관을 방문해보자.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그림으로 위로받고 싶은가? 북수원지식정보도서관을 방문하시면 도서관갤러리에서 미술작품들을, 수원의 향토미술작가들을, 미술작품의 원서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수원시의 모든 도서관들은 수원역사 및 성곽, 문학상수상, 미술, 다문화, 어르신을 위한 큰 글자 책, 철학, 천문 우주, 환경에너지, 멀티미디어 등 각각 유일하고 특별한 모습으로 지역주민을 만나고 있다.

우리 동네 도서관에서는 무슨 일이?

도서관자료실

도서관자료실

수원시도서관은 태아 때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생애 주기에 맞춰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시민과 평생 친구가 된다. 혼자 책을 읽고 끝나는 게 아닌 삶을 되돌아보고 책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는 독서토론모임, 읽은 책을 여러 방법으로 표현해보는 북아트동아리, 전국에서 유일한 미술에 관한 책읽기모임, 동화구연, 역사연구 등 지역주민들이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인 것이다.

또한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는 영아들의 <북스타트>운동부터, 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 체험교실, 동화 들려주기, 중고생을 위한 토요인문교실, 청소년 독서캠프, 성인들을 위한 독서치료, 독서지도 강의, 직장인을 위한 주제별 야간 인문학 강좌, 어르신들을 위한 글쓰기교실 등 각 연령별 맞춤형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4월에는 도서관 주간, 9월에는 독서의 달, 독서문화축제 등이 있고, 방학 때마다 독서교실, 방학특강 등 계절과 시기에 맞춰 다양한 행사들이 있다. 지금 우리 동네 도서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바로, 도서관 홈페이지를 클릭해보시길!

지역주민 커뮤니티 활동

지역주민 커뮤니티 활동

독서프로그램

독서프로그램

출처 : 수원문화원 - 수원을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