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익신고자 보호사례

보호는 이렇게 해요

수산물 수입업체 대표 B는 수입 금지된 사료용 대구 머리 등 수산물을 식용 대구인 것처럼 허위신고하여 국내에 수입한 후 전국 백화점, 대형마트 및 음식점 등에 10년 간 판매 하여 수십억 원의 부당이득을 취하였다.
업체 직원 A는 우연히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되어 상급자 C에게 상의하였으나 별다른 조치가 없자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 하였다.
A의 신고로 인하여 조사가 시작되자 B는 공익신고자로 추정되는 A에게 신고를 취소하라고 협박하였으나, A가 이를 거부하자 해고 하였다. (Tip : B는 「식품위생법」위반으로 징역 1년, 추징금 20억 5,000만원의 처벌을 받았다)
 
공익침해행위 신고
공익침해행위 신고 표 입니다.
A는 어디에 신고할 수 있을까요? A는 어디에 신고할 수 있을까요?
수입업체 대표B, 관할 시·군·구청, 식품의약품 안전청,수사기관, 국민권익위원회, 국회의원

A는 어디에 신고할 수 있을까요?
 
법원의 판결로 추징금 20억 5,000만원이 확정되었으므로 2억 2,900만원까지의 보상금과 신고로 치료비 ·이사비·임금손실 등 피해 또는 비용이 발생한 경우 구조금 지급 가능

A는 보상금이나 구조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A의 신고 내용은 공익침해행위에 해당할까요? 해고당한 A는 어떠한 보호를 받을 수 있을까요?
국민의 건강을 침해하는 행위로서 공익침해행위대상법률인 식품위생법 제 94조 「벌칙」에 해당 ※「식품위생법, 제 94조 수입이 금지된 식품」등을 수입하여 판매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A의 신고 내용은 공익침해행위에 해당할까요?
 
공익신고를 이유로 해고되었다고 인정될 경우 복직



해고당한 A는 어떠한 보호를 받을 수 있을까요?
 
A를 해고하면 B는 어떤 처벌을 받게 되나요!?  
B가 위원회의 보호조치결정을 불이행하면 2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 벌금 부과
A를 해고하면 B는 어떤 처벌을 받게 되나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수원시청이 창작한 공익신고자 보호사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감사관
  • 전화번호 031-228-2844
  • 수정일 2020-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