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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질문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자는 어떻게 되나요?
    • 답변
      ○ 긴급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되, ‘가구’ 단위로 지급합니다.
      - 여기서 ‘가구’란 원칙적으로 3.29.(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하며,
      -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합니다.
      ※ (예시)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한 가구로 구성합니다.
  • 질문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받는 수단은 어떤 것이 있나요?
    • 답변
      ○ 국민들께서는 신용·체크카드, 수원페이 중에서 선택하여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수원시는 지역사랑상품권(지류·모바일)은 발행하지 않으며, 수원페이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 질문 신용·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답변
      ○ 신용·체크카드에 지원금을 충전하고 싶은 국민들께서는,
      ※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며, 세대주 명의의 카드에만 충전됩니다.
      - 5.11.(월)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신용ㆍ체크카드 온라인 신청은 카드사 홈페이지(PCㆍ모바일), APP을 통해 가능하십니다.
      ※ 수원페이로 긴급재난지원금(온라인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gg-suwon-eds.konacard.co.kr) 접속신청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제휴사인 10개 은행(기업은행, SC제일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및 케이뱅크,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카드 포함


      -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5.18.(월)부터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KB국민카드-KB국민은행, NH농협카드-농협은행 및 농축협, 신한카드-신한은행, 우리카드-우리은행, 하나카드-하나은행
      - 충전금은 신청일로부터 약 2일 후 해당 카드에 지급되며, 같은 카드사의 다른 카드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충전금은 다른 카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카드사만 선택하는 방식으로 동일 카드사의 카드를 여러 장 소유하고 있을 경우 카드까지 특정해서 지급받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일부 카드사의 경우 특정 카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용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수원페이와 선불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답변
      ○ (오프라인) 수원페이와 선불카드를 받길 희망하는 분들께서는,
      ※ 세대주 및 대리인 모두 신청과 수령이 가능합니다.
      - 5.18.(월)부터 주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자치단체별 구체적인 신청 일정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해당 자치단체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 등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가급적 신청하시는 현장에서 수원페이와 선불카드를 받으실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으나, 부득이한 경우(수량 부족 등) 받으실 장소와 일시를 문자 등으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 수원페이로 긴급재난지원금(온라인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gg-suwon-eds.konacard.co.kr) 접속 신청
  • 질문 신청은 어느 때에나 가능한가요?
    • 답변
      ○ 시행 초기 원활한 신청을 위해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요일제’를 적용합니다.
      * 출생연도 끝자리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주말) 카드사 온라인 - 누구나 신청 가능
      **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신용·체크카드 온라인 신청은 5.16.(토) 부터 ‘신청 요일제’가 해제됩니다.
  • 질문 긴급재난지원금은 왜 현금으로 지급하지 않나요?
    • 답변
      ○ 현금을 받는 대상자는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중에서,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가 수급자인 가구입니다.
      - 그 외의 분들은 신용‧체크카드, 수원페이와 선불카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지원 및 지역경제 침체 극복을 위해 지급하는 것으로, 소비 촉진을 위해 사용 기한이 8.31.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 질문 어떤 경우에 현금으로 지급되나요?
    • 답변
      ○ 현금을 받는 대상자는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가구 중에서,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가 동일한 급여의 수급자인 가구입니다.

      【현금 수급 여부 예시】
      󰋻주민등록상 가족 모두가 생계급여 수급자인 경우 ⇒ 현금 지급 대상
      󰋻기초연금을 받는 노인만으로 구성된 가구 ⇒ 현금 지급 대상
      󰋻장애인연금을 받는 장애인만으로 구성된 가구 ⇒현금 지급 대상
      󰋻본인과 아들이 있는 2인 가구이나, 본인만 생계급여 수급자인 경우⇒ 현금 수급 대상에 해당되지 않음
      󰋻기초연금을 받는 부부와 아들 내외가 함께 가구를 구성하는 경우⇒ 현금 수급 대상에 해당되지 않음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자가 가구를 구성하고 있으나, 가구원별 수급 급여는 동일한 종류가 아닌 경우⇒ 현금 수급 대상에 해당되지 않음


      ○ 현금 수급 대상자는 5.4.(월) 17:00 이후부터 기존에 등록된 계좌*에서 현금 수령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이 지급되는 계좌입니다.
      ** 2개 이상의 급여를 중복해서 수령하고 있는 경우 생계급여 → 기초연금 → 장애인연금 순으로 등록된 계좌에 현금을 지급합니다.
      ○ 현금 수급 대상자에 해당하지만, 지급계좌에 오류*가 있는 경우 5.4.(월)까지 현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으나,
      * 오류는 계좌 해지, 번호 오·탈자, 예금주명 불일치 등입니다.
      - 오류계좌를 검증하여 5.8.(금)까지 현금 지급을 완료 하였습니다.

      * 단, 사회 취약계층으로 현금 지급대상이나 현금 미지급된 대상자의 경우, => 이의신청을 통해 결정시 8.4일까지 지급
  • 질문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 답변
      ○ 신용·체크카드는 세대주 본인이, ‘본인 명의’ 카드로만 신청하고, 충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카드사 연계 은행 방문 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지참하셔야 합니다.
      ○ 수원페이와 선불카드는 세대주와 대리인 모두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 세대주 방문 시 신분증, 대리인 방문 시 세대주 및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 질문 3.29.(일) 이후 이사를 한 경우 어디에서 신청이 가능한가요?
    • 답변
      ○ 긴급재난지원금은 3.29.(일) 기준 세대주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기준으로 신청 및 지급이 가능합니다.
      ○ 따라서, 3.29.(일) 이후 타 주소지로의 ‘전출입’ 여부는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다만,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충전의 경우에는 소지하고 계신 카드사 홈페이지 및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질문 기존에 소비쿠폰이나 다른 정부·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은 경우에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없나요?
    • 답변
      ○ 현재 저소득층의 소득보전을 목적으로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법정 차상위 계층에게 한시적으로 지급되는 소비쿠폰, 실업급여 등 정부 지원사업과 중복 수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