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5 열린문화공간 후소 상반기 테마전 <그림 속 수원화성> 개막

2025 열린문화공간 후소 상반기 테마전 <그림 속 수원화성> 개막 상세보기 - 행사기간, 행사장소, 포스터, 상세내용
행사기간 2025-03-25 ~ 2025-09-07
행사시간 09:00 ~ 18:00
행사장소
수원시 팔달구 행궁로 34-2 열린문화공간 후소
2025 열린문화공간 후소 상반기 테마전 <그림 속 수원화성> 개막
주차시설
연락처 031-228-3023
행사개요 전 시 명 : 2025 열린문화공간 후소 상반기 테마전 <그림 속 수원화성>
전시기간 : 2025. 3. 25. ~ 2025. 9. 7.
전시장소 : 열린문화공간 후소 1층 전시실
전시자료 : <화셩젼도>, <화성전도>, <서성우렵>, <한정품국>, <화성부성조도>, <화성도>,
<서장대야조도>, 근현대 그림들과 번역서
관 람 료 : 무료
행사내용
수원화성이 축성된 이후 자비대령화원들은 의궤(儀軌) 속 그림, 《화성능행도(華城陵行圖)》, 회화식 군현지도인 <화성전도(華城全圖)> 병풍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수원화성을 그렸습니다. 특히 김홍도는 정조대왕의 명을 받아 화성 16경(華城十六景)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중 지금까지 전해지는 것은 추팔경(秋八景)인 <서성우렵>과 <한정품국>뿐입니다. 이 두 그림은 수원화성이 그려진 산수화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완성도를 보입니다. 그리고 군사 훈련 배치도나 도로망을 보여주는 다양한 목적으로 그려진 수원화성 그림들도 존재합니다. 이 모든 그림들은 수원화성의 문헌적인 자료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그 자체로도 하나의 예술품이기도 합니다.
조선시대 이후 일제강점기 일본 서양화가들에 의해 그려진 수원화성 그림 중에서는 순수 예술품도 있고 제국주의적인 의도가 강하게 담긴 것도 있습니다. 또한 서구인들이 조선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쓴 책에도 수원화성이 그려져 있습니다. 한국의 근대 화가들 작품부터 수원에서 태어난 윤한흠의 그림까지 실로 다양한 수원화성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열린문화공간 후소 테마전에서는 의궤와 회화식 지도, 다양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그림, 순수 예술 작품 등 다채로운 수원화성의 그림을 선보입니다. 수원화성이 그려진 회화 작품에 관심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람 바랍니다.
 
※ 자세한 내용은 수원화성박물관 홈페이지(https://hsmuseum.suwon.go.kr)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금정보 무료
주관기관 수원화성박물관
주최기관 수원화성박물관
객석수 0 석
도로통제 없음
목록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AI디지털정책과
  • 전화번호 1899-3300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수원시청이 창작한 행사축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