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고차 허위매물 체크리스트

허위매물 미리 알고 대처한다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체크리스트에 해당하지 않는 거래일수록 건전한 거래일 확률이 높습니다.

정보검색 단계: 첫 단추가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 대부분 허위매물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화 문의 단계: 의심하고 꼼꼼히 따져보세요. 나쁜차는 걸러내야 합니다. 좋은차 한 대만 잘 사면 됩니다.

단지 방문 / 대면상담 단계: 방문은 개인의 차량을 이용하세요. 아래 해당한다면 자리를 떠나셔야 합니다.

계약서 작성 단계: 서명하면 계약이 성립됩니다. 서명은 마지막까지 심사숙고하세요.

  • Q 계약서 내용도 쓰지 않았는데 급하다며 서명을 먼저 요구하나요?
    • A
      계약서 작성 요령 및 의미를 확인하시고 반드시 구두약속(사후 A/S, 수리 약속, 계약금 환불 등)은 특약사항에 기재하시고 모든 계약서에 내용이 기재된 것을 보고 서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매매사원은 그 어떤 사유로도 서명을 먼저 재촉하지 않습니다. "계약서 서명 먼저하시면 설명해주겠다. / 급하니 나중에 주겠다. / 계약금 먼저 입금해라." 등을 사유로 서명을 먼저 요구할 경우는 반드시 의심하세요.
  • Q 계약서를 작성 전에 금품(계약금)을 요구하거나 수고비 등 현찰을 요구하나요?
    • A
      만약 계약서에 서명한 상황이라면 "추가적인 계약금이 있어야 출고된다. / 수고비를 현찰로 주셔야 출고된다. / 차량금액 중 1~999만원은 현찰로 주시면 됩니다." 등의 금품 요구는 불법입니다. 계약금은 특약사항에 환불조건을 기재하셔야 하고 매매사원이 받을 수 있는 수수료는 대행수수료, 관리비용, 알선수수료만 해당하고 모두 계약서에 기재하여야 합니다. 현찰로 주는 돈이나 매매사원 개인의 계좌로 입금하는 것은 법적 보호를 받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입금 시 제목은 차량번호와 입금 명목을 기재하시기 바랍니다.(예: '12혜3456 알선수수료')
  • Q 계약장소를 매매상사 사무실이 아닌 인근 카페에서 하자고 하나요?
    • A
      위의 질문을 파악하고 모든 경우에 매매사원 조회를 철저히 하셨다면 신분이 확실할 것으로 여기까지 오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만약, 매매사원 조회를 못 한 상태로 의심되는 매매사원이 "사무실이 공사 중이라... / 코로나 때문에... / 사무실이 최근에 이전해서... / 너무 멀어서..." 등을 사유로 카페에서 계약을 유도할 때 대부분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큽니다. 반드시 사무실 번호를 받아서 전화로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사무실에서 계약을 하는 것은 사무실에 근무중인 사무장과 동료 사원 등의 눈이 있으므로 허위·사칭 사원과의 거래를 피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 Q 매매계약서[법정양식]을 사용하지 않거나 매매상사 관인이 다른 상사의 것을 사용하였나요?
    • A
      매매업자는 자동차관리법 및 자동차등록규칙 등에 의거 정해진 양식을 사용합니다. 매매계약서는 개인 대 개인이 사용하는 양식과 매매업자용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만약 매매업자가 개인용 계약서를 제시한다면 의심하시고, 해당 매매상사에도 문의해볼 수 있겠습니다.
  • Q 계약금 달라고 해서 주고 서명까지 하고 나니 차량에 하자를 사유로 다른 차량 구매나 장소 이동을 강요하나요?
    • A
      만약 서명하는 순간 태도가 돌변하여 "확인해 보니 할부금이 남아 매달 지급해야 하는 차 / 타 기업·캐피탈과 지분이 나눠져 추가금을 내야 온전하게 소유할 수 있는 차 / 주기적으로 추가금을 내고 점검을 받으러 와야 하는 차" 등 추가금이 발생한다는 핑계를 댄다면 바로 자리를 떠나야 합니다. 하지만 미리 준 계약금을 빌미로 다른 차량 구매를 강요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즉시 경찰서(112)에 신고하셔야 하고 자리를 빠져나오셔야 합니다.
      ※ 이 상황이 됐다면 매매사원이 아닌 무등록자 일당의 계획범죄일 수 있으니 무등록 매매업자로 경찰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수원시청이 창작한 중고차 허위매물 체크리스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자동차관리과
  • 전화번호 031-228-4315
  • 수정일 2021-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