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추진배경

경기통합국제공항으로의 전환 계기 마련

이전부지 선정 절차, 현단계:예비 이전후보지 선정(화용지구 선정 2017.2.16.)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이전후보지 선정 이후 지원위원회, 주민투표/유치신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이전부지 선정. 새로운 방향 전환: 경기도시공사 민*군 통합방향 제시, 군 공항 활성화 방안 용역 ->2018.2.19~2018.9.18. 7개월, B/C:2.36, 소요 사업비:2,339억원 -> 경기통합국제공항 추진, 2013.4.5.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김진표의원 대표발의)

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 사업

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 사업이란?

영상1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국제공항, 반드시 시민의 손으로

수원군공항 이전 및 경기국제공항, 반드시 시민의 손으로!

영상2 새로운 하늘길! 빛나는 미래! 경기국제공항!

새로운 하늘길! 빛나는 미래! 경기국제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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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 필요성

1.수도권 공항 포화해소 , 1-1. 전국 공항 및 경기남부 16개 시·군 분포, 전국 공항 분포:수도권 2개공항(인천, 김포)/ 경기남부 16개 시·군 - 경기도 0개 공항/ 한강이남 수도권 -서울특별시(9): 구로구, 영등포구, 동작구, 금천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경기도(16):과천시, 광주시, 군포시, 성남시, 수원시, 안산시, 안성시, 안양시, 여주시, 오산시, 용인시, 의왕시, 이천시, 평택시, 하남시, 화성시, 아래 표: 2022년 6월 기준. 지역:수도권,공항수:2개(인천,김포), 인구수:2,605만명, 지역:경기도(남부권), 공항수:-, 인구수:1,359만명(760만명), 수도권(한강 이남) 공항수: - , 인구수 1,177만명, 강원권 공항수:2개(양양, 원주), 강원권 인구수:154만명, 충청권 공항수:1개(청주), 인구수:555만명, 전라권 공항수:4개(광주, 군산, 여수, 무안), 인구수:1,274만명, 경상권 공항수:5개(김해, 대구, 울산, 포항, 사천), 인구수:1,274만명, 제주권 공항수:1개(제주), 인구수 68만명/ 1-2. 수요 및 용량 검토: 인천공항 포화 예측[단위:만명]: 2030년 공항용량 10,600, 공항수요 10,219, 공급부족-, 2035년 공항용량 14,000, 공항수요 14,386, 공급부족386, 2045년 공항용량 14,000, 공항수요 16,132, 공급부족 2,132, 2050년 공항용량 14,000, 공항수요 17,639, 공급부족 3,639(※2024년 제4활주로 준공 시 용량 10,600만명, 2035년 제5활주로 준공 시 기준) -김포공항 포화예측 [단위:만명]: 2030년 공항용량 3,500 , 공항수요 3,361, 공급부족 - , 2035년 공항용량 3,500, 공항수요 3,502, 공급부족 2, 2040년 공항용량 3,500, 공항수요 3,639, 공급부족 139, 2045년 공항용량 3,500, 공항수요 3,736, 공급부족 236, 2050년 공항용량 3,500, 공항수요 3,845, 공급부족 345(출처:제6차 국토교통부 공항개발 종합계획) step01:수도권의 지속적인 인구집중, step02:공항수요 증가, step03:수도권 공항 증설 필요, 1-3. 세계 대도시권 복수공항 운영 사례, 전세계 62개 도시, 152개 공항 - 14개 주요도시, 50개 공항 / 국가 유럽- 영국의 도시 런던은 인구수가 989만명이고 총 복수공항 현황이 6, 연간 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이 4, 프랑스의 파리는 인구수가 216만명에 총 복수공항 현황이 3, 연간 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이 2, 이탁기아의 로마는 인구수가 287만명이고 총 복수공항 현황이 3, 연간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이 1, 러시아의 모스크바는 인구수가 1,269만명에 총 복수공항 현황이 3, 연간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이 3,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는 인구수가 164만명, 총 복수공항 현황이 3, 연간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 1, 스웨덴 스톡홀롬의 인구수 98만명, 총 복수공항 현황 3, 연간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 1, 아시아/오세아니아에 일본의 도쿄, 오사카는 인구수가 도쿄 1,396만명, 오사카는 275만명, 총 복수공항 현황이 도쿄2, 오사카3, 연간 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이 도쿄2, 오사카 2, 중국의 북경은 인구수가 2,189만명, 총 복수공항 현황2, 연간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 2, 호주의 멜버른은 인구수가 508만명, 총 복수공항 현황 4, 연간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 1, 미주의 미국의 로스엔젤레스는 인구수가 385만명, 총 복수공항 현황이 5, 연간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 1, 뉴욕은 인구수가 838만명, 총 복수공항현황 7, 연간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3, 워싱턴의 인구수는 70만명, 총 복수공항 현황 3, 연간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 3, 샌프란시스코의 인구수는 87만명, 총 복수공항 현황 3, 연간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 2, 계 14개 주요도시 총 복수공항 현황:50, 연간 수용능력 1,000만 이상 공항: 28, 2. 이용편의 증가 -경기통합국제공항 예상 소요시간: 지역 동탄 인천공항(현재)는 1시간48분, 경기통합국제공항은 30분, 병점 인천공항(현재)는 1시간 30분, 경기통합국제공항25분, 정남 인천공항(현재)는 1시간28분, 경기통합국제공항 20분, 송산 인천공항(현재) 1시간 27분, 경기통합국제공항 15분, 수원시 인천공항(현재) 1시간 33분, 경기통합국제공항 40분, 안성시 인천공항(현재)1시간 52분, 경기통합국제공항1시간 4분, 이천시 인천공항(현재) 1시간 43분, 경기통합국제공항 1시간 20분, 3. 물류산업 발전 -반도체 '빅2' 국내 생산 공장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 대한 사진입니다. step01 고부가가치 산업 (IT·반도체 등) 클러스터 형성에 따른 항공물류 급증, step02 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 필요, 4. 관광 활성화 -주요 관광지와의 접근성 1. 화성국제테마파크/ 송산그린시티, 2.궁평항, 3.매향리드림파크, 4.수원 화성, 5.용인 민속촌. 6.용인 에버랜드

경기통합국제공항 추진 현황

1. 제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
											제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
											2018년도: 경기도시공사 민,군 통합방향제시 (9월 경기도시공사 군공항 활성화 방안 용역 -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따라 도심중심에 있는 기존 공항을 화성시 화옹지구 일원으로 이전하는 계획 수립 - B/C2.36의 높은 사업성 제시)
											2019년도: 경기남부권 민간공항 설치 공감 형성 (경기남부 민간공항 필요성 언론 보도 –03월: 경기일보주관 경기도민 대토론회, 07월: 국토교통부 방문협회, 09월: 민간공항 유치관련 요청 공문 경기도 발송, 10월: 경기도의회 의원 간담회 개최 – 안혜영 부의장 등 15명 지역구 도의원)
											2020년도: 경기남부 국제공항 유치 건의서 제출 (10월: 경기남부 국제공항 유치건의 공문 국토부 발송, 경기남부 상공회의소 회장 유치건의서 접수-수원, 안산, 안성, 오산, 용인, 이천, 평택, 성남 상공회의소, 12월: 수원시 국회의원 유치 건의서 제출 – 수원시 지역구 의원 5명 국토부장관)
											2021년도: 제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반영 (3월: 화성삼괴지역 총동문회 찬성 성명 발포, 04월: 기아자동차 노조 주최 토론회, 08월: ‘경기남부 항공수요 분석 용역’결과 국토부 제출 – B/C 2.043으로 경제적 타당성 확보 연간 수요 873만명, 신설 군공항 이용하는 경기남부 국제공항의 건설비용은 약 3,515억원, 9월: 국토교통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내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반영)
											※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원주공항 시설개선, 포천 비행장내 민항시설 설치 등 지자체 제안은 지자체간 협의 상황 등 제반 추진여건을 종합 고려 후 추가 검토 
											2. 경기통합국제공항
											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 추진 동력을 위한 용역 현황
											종전부지 수원 군 공항 - 수원 군 공항 종전부지 가치상승에 따른 미래전략 연구 용역 (사업비재산정) 내용: 종전부지 수요분석 및 개발방항, 사업비 재산정 / 활용:국방부 요구에 따른 현재기준 사업비 확정
											이전주변지역 –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설과 연계한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용역 내용: 특별법에 따른 지원계획 구상, 주민참여형 지원사업 발굴 / 활용: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심의자료, 이전주변지역 홍보자료 활용
											이전부지(신 군 공항, 경기통합국제공항) - 경기남부 민간공항 개발계획 수립 용역 내용: 항공수요에 따른 공항시설 규모 산정, 최적 입지 선정 / 활용: 국토부 공항계획에 자료제공, 민간공항 홍보 활용 
											3. 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 추진에 대한 타당성 검토
											항공수요 예측: 군공항 활성화 방안 사전 검토 용역-324만명, 경기남부 국제공항 항공수요분석 용역-824만명, 경기남부 민간공항 개발계획 수립 용역-951만명
											소요 사업비: 군공항 활성화 방안 사전 검토 용역-금 2,337억원, 경기남부 국제공항 항공수요분석 용역-금 3,515억원, 경기남부 민간공항 개발계획 수립 용역-금 4,151억원
											B/C : 군공항 활성화 방안 사전 검토 용역-2.36, 경기남부 국제공항 항공수요분석 용역-2.034, 경기남부 민간공항 개발계획 수립 용역-2.002
											발주처 : 군공항 활성화 방안 사전 검토 용역-경기도시공사, 경기남부 국제공항 항공수요분석 용역-수원시, 경기남부 민간공항 개발계획 수립 용역-수원시
											용역사 : 군공항 활성화 방안 사전 검토 용역-(사)한국항공정책연구소/(주)한솔엔지니어링글로벌, 경기남부 국제공항 항공수요분석 용역-(주)한솔엔지니어링글로벌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경기남부 민간공항 개발계획 수립 용역-(주)한솔엔지니어링글로벌/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용역기간 : 군공항 활성화 방안 사전 검토 용역-2018.2.19.~2018.9.18, 경기남부 국제공항 항공수요분석 용역-2021.4.19.~2021.10.18, 경기남부 민간공항 개발계획 수립 용역-2022.3.28.~2022.9.27.  
											지방공항별 항공수요 비교
											김해공항: 여객수요(만명) - 1,693, 화물수요(천톤) - 172
											대구공항: 여객수요(만명) - 467, 화물수요(천톤) - 35
											청주공항: 여객수요(만명) - 301, 화물수요(천톤) - 19

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방안 및 발전방향

높은 경제성 확보, 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 방안, 경기통합국제공항 활주로 매치 검토(안) 이미지, 친환경 공항 사계 (싱가폴 창이공항), step01 공항 최적지 공동활용 효과, 활주로 기링 추가 확보,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유리, 통합 공항 조성에 따른 (강조)높은 사업성(B/C 2.002), step02 국내 적자공항 대비 경제성이 충분하여, 실현 가능성이 높음, 민간 공항 전용 활주로 확보하여, 국제공항으로의 위상, step03 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 
															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의 경제적 파급효과, 경제적 파급효과 검토, 경기통합국제공항 건설사업의 시행에 따라 건설기간(6년)동안 발생하는 경기지역 생산·부각가치·취업 유발효과 분석 표: (윗줄) 구분/군공항(2016.11월)/민항(2022.9월)/검토안(군공항+민항), 생산유발액-군공항(2016.11월):70,708억원, 생산유발액-민항(2022.9월):8,121억원, 검토안(군공항+민항):78,829억원,부가가치세 유발액-군공항(2016.11월):24,558억원, 민항(2022.9월):3,257억원, 검토안(군공항+민항):27,815억원, 취업유발효과-군공항(2016.11월) 49,542명, 민항(2022.9월):5,905명, 검토안(군공항+민항):55,447명 , -군 공항 분야:군 공항 이전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국방부, 2016.11월), -민항 분야: 경기 남부 민간공항 개발계획 수립 용역(수원시, 2022.9월) (파란강조) (보정) GDP디플레이터지수 적용: 군공항 2016기준 ☞ 108.1(`21년) -102.0(`16년) = 6.1%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