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수원소식 보도자료 상세내용(게시판 상세내용으로 제목,등록자명,등록일시,조회수,첨부파일,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수원시 ‘사회복지시설 폭력 대응 매뉴얼’ 만들었다
작성자 : 신문팀 작성일 : 2021/01/14 조회 : 62
첨부파일
수원시 ‘사회복지시설 폭력 대응 매뉴얼’ 만들었다
사회복지 종사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및 인권 보호 위해 200개 시설 배포
보도일시 2021.01.14.(목) 담당부서 사회복지과 복지기획팀
관련자료 없음 담당팀장 박재현(031-228-3790)
사 진 첨부 담당공무원 이지은(031-228-3428)

 
수원시가 사회복지시설에서 종사자에 대한 폭력적인 상황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매뉴얼을 제작·배포했다.
 
수원시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과 인권 보호를 위해 ‘사회복지시설 폭력대응 매뉴얼’을 제작, 수원지역 사회복지시설 200개소에 배포했다.
 
이번 매뉴얼에는 ▲폭력의 개념과 이해 ▲폭력예방 ▲유형·환경·시설·이용자별 폭력대응 ▲사후관리 ▲폭력피해 종사자 지원제도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일례로 이용자로부터 신체 폭력이 가해진 경우 신속하게 동료와 관리자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필요한 경우 경찰에 신속히 연락한 뒤 법적 처벌 가능성에 대해 단호하게 경고하라고 안내한다.
 
또 폭언과 위협 등의 언어 폭력에 대해서도 녹음 사실을 알려 증거를 확보하고, 상급자의 도움을 청하며 지속될 경우 공갈죄에 해당할 수 있다고 단호히 알려야 한다고 제시한다.
 
앞서 지난해 8월부터 수원시는 사회복지시설 이용자 인권향상에 비해 종사자의 인권보호가 낮다는 수원시정연구원의 조사결과에 따라 표준화된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매뉴얼 제작에는 수원시 사회복지사협회와 사회복지시설 관계자 등 민간 관계자들이 직접 참여했다.
 
특히 매뉴얼의 내용을 변호사로부터 자문 받아 폭력유형별 처벌의 법적근거, 참고판례 등을 추가해 법률적인 완성도를 높였다.
 
수원시는 각 사회복지시설에 이 매뉴얼을 배포해 현장에서 적절하게 폭력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잦은 클라이언트의 폭언과 폭행으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자들의 신체적·정신적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매뉴얼이 현장중심의 효과적인 대응책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복지 종사자의 안전 및 인권보장체계 구축에 힘써 사회복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댓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수원시청이 창작한 수원시 ‘사회복지시설 폭력 대응 매뉴얼’ 만들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언론담당관
  • 전화번호 031-228-2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