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수원소식 보도자료 상세내용(게시판 상세내용으로 제목,등록자명,등록일시,조회수,첨부파일,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산업 현장 노동자 생명 지키는‘노동안전지킴이’, 첫발 뗐다
작성자 : 신문팀 작성일 : 2021/04/08 조회 : 61
첨부파일
산업 현장 노동자 생명 지키는‘노동안전지킴이’, 첫발 뗐다
경기도 지원으로 수원지역에서 4명 운영, 8일 발대식
보도일시 2021.4.8.(목) 10시 이후 보도 담당부서 노동정책과 노동권익팀
관련자료 없음 담당팀장 유혜현(031-228-2469)
사 진 첨부 담당공무원 조미화(031-228-3277)

 
수원시 건설공사 현장 등 산업 현장에서 산업 재해 예방 활동을 하는 ‘노동안전지킴이(수원지역)’가 첫발을 뗐다.
 
수원시는 8일 ‘수원시 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에서 ‘2021년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 발대식을 열고, 안전지킴이 4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경기도 지원으로 운영되는 ‘노동안전지킴이’는 산업재해 발생이 우려되는 소규모 건설 현장 등에서 안전 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이 있는 곳은 지도·관리한다.
 
주요 역할은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 위반사항 점검 ▲추락·낙하사고 등 안전 재해 예방을 위한 조치 위반사항 점검 ▲안전관리자 등 인력배치 적정 여부 점검 ▲취약노동자, 산업건설 현장 노동 현장 개선을 위한 지도·관리 등이다.
 
노동안전지킴이는 2인 1조로 현장 점검반을 구성해 12월까지 매일(주말·공휴일 제외) 소규모 건설 현장 현장을 점검한다.
 
추락 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작업 발판·안전 난간·개구부(開口部) 덮개 설치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안전 조치가 미비한 현장은 고용노동부에 행정조치를 의뢰할 예정이다.
 
사업을 수행하는 수원시 비정규직노동자복지센터는 ‘산업안전 분야 전문 자격증 소지자·경력자’를 대상으로 노동안전지킴이를 공모했고, 평가를 거쳐 4명을 선발했다.
 
또 선발한 노동안전지킴이를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법령, 현장 방문·활동 요령, 작업장 안전관리 유형별 사례 등 실무교육을 했다.
 
김진표 수원시 노동정책과장은 “노동안전지킴이는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안전 관리가 취약한 중·소규모 건설현장에서 안전 수칙 준수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댓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수원시청이 창작한 산업 현장 노동자 생명 지키는‘노동안전지킴이’, 첫발 뗐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언론담당관
  • 전화번호 031-228-2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