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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네트워크

광역철도 사업(사업명, 사업개요(위치/노선, 기간(년), 사업내용(km, ㎡), 총사업비(억원)), 진행상황)
사 업 명 사 업 개 요 진 행 상 황
위치/노선 기간
(년)
사업내용
(km, ㎡)
총사업비
(억원)
수도권
1호선
수도권
1호선
동두천~
서울~
수원~신창
1974 (10.6km) - • 운영중
수원발 KTX 서정리역~
지제역
2016
~2024
L=9.45km
(상선4.73km,
하선4.72km)
2,702
(전액국비)
• 2018. ~ 2020. 기본 및 실시설계
GTX-C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수원~금정~
양재~창동~
양주(덕정)
2018~
2026
L=74.8km 43,088 • 2019. ~ 2020.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진행중
분당선
(수원분당선)
청량리~오리~수원 1990~
2018
L=55.3km
(시8.77km)
13,758
(시527)
• 운영중
신 분
당 선
1단계
(정자~광교)
성남~용인~
광교
2005~
2016. 2.
L=12.8km
(시3.1km)
15,343
(시67)
• 운영중
2단계
(광교~호매실)
광교~화서~
호매실
2006~2028 L=9.7km
(전구간 관내)
8,881 • 2020. ~ 2021.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진행중
호매실~봉담 호매실~
봉담
- L=6.9km 5,452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타당성 미확보(KDI)
수인선 수인선 고색~오목천~
화성~안산~
인천
1995
~2020
L=52.8km
(시5.35km)
20,074
(수원시 분담금 181,
지하화 사업비 1,739)
• ~ 2020. 9. 개통예정
주민편익시설 고색동~
오목천동
2013
~2021
L=3.5km 476
(국비17,
시비459)
• 2019. ~ 2021. 공사추진
신수원선
(인덕원~수원~동탄)
인덕원~북수원~영통~동탄2 2015
~2026
L=37.1km
(13.7km)
27,190
(시비3,165
수원시343)
• 2018. ~ 2021. 기본 및 실시설계
도시철도1호선
(트램)
수원역~
팔달문~장안문~북수원 복합환승센터
2010
~2024
무가선트램
(L=6.5km)
1,700 • 대중교통전용지구(버스형) 조성 후 트램 단계별 추진
 

수원시 철도 네트워크

철도네트워크

미래 녹색교통기술(12개 시스템) 소개

출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술마케팅·지원실
미래 녹색교통기술(12개 시스템) 소개(시스템명, 차량사진, 특징)
시스템명 차량사진 특징
도시 내 ’교통 시스템 - 주요‘ 간선 축 ’적용 시스템
한국형 경량전철 한국형 경량전철 - 특징 : 고무 타이어, 경량 차량, 전용 주행로, 원격제어 가능
- 상용화 : 부산 도시철도 4호선 (12.7km)
.국내 최초 상용화, 무인운전 시스템
- 추진사업 : 서울 신림선, 동북선 등, 천안시, 김포시(국내), 브라질, 캄보디아(해외)
차세대 전동차 차세대 전동차 - 특징 : 직접구동전동기, 첨단 IT 적용
.수송능력 10%, 차량 신뢰성 20%, 환경 친화성 10%, 유지보수성 20%, 승개서비스 30% 향상 / 에너지 소비 20% 감소
-상용화 : 부산 도시철도 (계획 중)
.1호선, 신평-다대포 (7.89km), 6편성(48량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 특징 : 자석의 반발력, 선형 전동기
.구배 등판능력 향상, 승차감 30%, 부상공극 변동률 40%, 커브 트래킹 60% 향상
- 상용화 : 인천국제공항 (계획 중)
- 추진사업 :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추진사업
.(2006.12-2012.12, 6년)
저심도 지하철도 저심도 지하철도 - 특징 : 도로 직하부 운행, 도시 친화적
.천심 굴착, 최소 환승거리, 저상 차량, 경제적 급전, 인프라 최적화
- 요소기술 : 독립차륜, 양측식 LIM, 내충격 / 차음, Section. 전원 공급, 비접촉 급전
도시 내 ’교통 시스템 - 주요‘ 지선 축 ’적용 시스템
무가선 트램 무가선 트램 - 특징 : 배터리를 주동력, 무가선 및 유가선 하이브리드 운행, 기존선 호환, 저상
.친환경성, 에너지 효율성, 편리성, 경제성
- 상용화 : 프랑스, 캐나다, 일본
- 추진사업 : 서울시, 제주도 등(검토), 위례 신도시 등(기본계획), 창원시, 울산시(예타)
바이모달 트램 바이모달 트램 - 특징 : 철도의 정시성 + 버스의 유연성
.건설비 절감(기존도로), 정시성, 수송능력 - 상용화 : 네덜란드, 프랑스, 스위스
- 추진사업 : 부천시, 동탄 신도시, 새만금 방조제 등 도입계획
한국형 PRT 한국형 PRT - 특징 : 운행시간 지연 없이 무인운전 가능한 소수정원의 궤도 수송차
- 승객 맞춤형, 환승 편의성(수평/수직)
- 상용화 : 영국(히드로), UAE(마스다르)
- 추진사업 : 순천만, 인천국제공항(국내), 두바이, 다벤트리, 산죠제(해외)
온라인 전기자동차 온라인 전기자동차 - 특징 : 도로를 충전소로 활용, 실시간 대용량 무선충전(배터리&충전문제 해결)
- 상용화 : 서울대공원(2.2km)-연료비절감
- 추진사업 : 세종시, 제주 중문단지 등(국내), 말레이시아, 미국(해외)
지역 간 ’교통 시스템
차세대 고속철도 차세대 고속철도 - 특징 : 최고속도 430km/h, 동력분산형
- 최근 동력분산식 차량 도입 추세(중국, 러시아, 스페인, 이태리)
- 상용화 : 국내KTX 대체, 신규 해외진출
신소재 틸팅열차 신소재 틸팅열차 - 특징 : 차체틸팅, 곡선부 주행속도 향상
- 경량화(복합소재), 200km/h, 최대 8도
- 상용화 : 해당없음
- 추진사업 : 경부선, 호남선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 특징 : 자석의 반발력, 선형 전동기
- 상용화 : 중국 푸동공항(최고 430km/h)
- 추진사업 : 일본 추오신칸센(2027 예정)
대심도 급행철도 대심도 급행철도 - 특징 : 지하 40m이상, 초 장대터널
.200km/h 고속주행, 터널 최적단면, 역사/환승 시설, 지하 공기질
- 상용화 : 해당없음
- 추진사업 : 경기도 GTX 사업(145.5km)
 

녹색교통기술 소개(12개 시스템)

판넬전시 전체 모습
판넬전시 전체 모습
도시 내‘간선 축’적용 교통시스템
도시 내‘간선 축’적용 교통시스템
도시 내‘지선 축’적용 교통시스템
도시 내‘지선 축’적용 교통시스템
지역간 적용 교통시스템
지역간 적용 교통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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