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수원소식 보도자료 상세내용(게시판 상세내용으로 제목,등록자명,등록일시,조회수,첨부파일,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수원시 한옥기술전시관 새 이름은‘한옥새움’
작성자 : 신문팀 작성일 : 2020/07/31 조회 : 76
첨부파일
수원시 한옥기술전시관 새 이름은‘한옥새움’
시민 공모 통해 선정한 새 이름 7월 특허청 업무표장(상표권) 등록 완료
보도일시 2020.07.31.(금) 담당부서 문화유산관리과 화성마케팅팀
관련자료 있음 담당팀장 김지연(031-228-4106)
사 진 첨부 담당공무원 전호주(031-228-4407)

 
수원시가 한옥의 대중화를 위해 수원화성 장안문 인근에 개관한 한옥기술전시관의 새 이름을 ‘한옥새움’으로 결정하고, 특허청에 업무표장(상표권) 등록을 완료했다.
 
지난해 4월 특허청에 ‘한옥새움’에 대한 업무표장을 출원했던 수원시는 지난 7월3일 업무표장 등록(제42-0007937호)을 마치고 향후 10년간의 권리를 획득했다.
 
한옥기술전시관의 새로운 이름인 ‘한옥새움’은 ‘한옥을 새로운 기술로 현대에 맞게 새로 세움’이라는 의미로, 전통건축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해 현대에 맞는 한옥사업을 확산하고자하는 비전이 담겼다.
 
이에 따라 수원시는 한옥기술전시관과 한옥새움이라는 이름을 병기하는 방식으로 활용해 시민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예정이다.
 
앞서 수원시는 건립 당시 한옥기술전시관의 의미와 비전에 걸맞는 이름을 공모해 접수된 220건 중 한옥새움이라는 작품을 선정했다.
 
이어 수원시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서예가 김영훈 선생의 글씨를 바탕으로 BI를 제작해 이름에 걸맞는 디자인도 입혀 지난해 4월 업무표장을 출원, 1년 3개월만에 등록을 완료했다.
2017년 9월 개관한 한옥기술전시관 한옥새움은 수원화성 장안문 인근 수원전통문화관 옆 2661㎡ 부지에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로 전통 한옥 양식을 접목해 지어졌다.
 
이 곳에는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한옥의 변천사와 건축 발전이 전시돼 있으며, 다양한 한옥 관련 체험활동을 제공하며 한옥 주거문화 확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현광 수원시 화성사업소장은 “특허청에 등록된 한옥새움이라는 이름과 BI를 활용해 전통건축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수원시 공공한옥 정책의 방향과 비전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댓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수원시청이 창작한 수원시 한옥기술전시관 새 이름은‘한옥새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언론담당관
  • 전화번호 031-228-2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