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수원소식 보도자료 상세내용(게시판 상세내용으로 제목,등록자명,등록일시,조회수,첨부파일,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수원시, 건축공사장 화재사고 예방 위한 의견 청취
작성자 : 박미서 작성일 : 2020/05/22 조회 : 104
첨부파일
수원시, 건축공사장 화재사고 예방 위한 의견 청취
21일 시청 상황실에서 ‘건축물 및 건축공사장 화재안전예방 간담회’개최
보도일시 2020.5.22.(금) 담당부서 건축과 건축허가팀
관련자료 없음 담당팀장 고호(031-228-2393)
사 진 첨부 담당공무원 최민석(031-228-2394)

 
수원시가 최근 경기도 이천시 물류창고 공사 현장 화재 사고 등 건축공사장 대형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안전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관련 업계와 머리를 맞댔다.
 
수원시는 21일 오후 1시 30분 시청 상황실에서 ‘건축물 및 건축공사장 화재안전예방 간담회’를 열고, 건축공사 현장 화재 예방 및 건축법 등 관련 규정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영인 수원시 도시정책실장이 주재한 이날 간담회에는 이길주 수원시 건축과장, 임동석 수원소방서 예방대책팀장, 소방방재·건설안전 전문가 등 10여 명이 참석해 의견을 전했다.
 
건설안전 전문가들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화재 대피 교육을 실시하고, 현장에 안전관리 전문인력을 상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원준 수원시건축위원회 위원은 “화재 사고가 일어났을 때 근로자들이 특정한 장소에 대피하도록 매뉴얼을 만들고, 사전에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이런 훈련이 이뤄진다면 실제 사고 발생 시 사라진 인원을 파악하기 쉬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 “공사현장 임시소방시설에 ‘휴대용 산소기’를 비치해 질식사를 예방하고, 만일에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정열 수원시건축위원회 위원은 “공사 현장에 안전관리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배치해 화재 사고를 체계적으로 예방·관리해야 한다”면서 “특히 재해발생 우려가 큰 건축물의 경우 안전전담감리원을 상주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동석 수원소방서 화재예방팀장은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해 건축재료의 성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특히 샌드위치 패널(조립식 패널)과 같은 재료는 화재에 취약하기 때문에 내장재 사용에 대한 별도의 규정 마련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이 같은 의견을 청취한 이영인 수원시 도시정책실장은 “산업재해 예방에 필요한 검사·지도를 자체적으로 감독할 수 있는 권한이 지자체에 주어진다면 화재 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간담회에서 나온 소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댓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수원시청이 창작한 수원시, 건축공사장 화재사고 예방 위한 의견 청취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언론담당관
  • 전화번호 031-228-2645